식물 키우기

아스파라거스 미리오클라두스 키우기 분갈이 tip

골드셀렘 2023. 12. 1. 21:54
반응형

오늘은 미루고 미루었던 아스파라거스 미리오클라두스 분갈이를 했습니다. 작은 크기로 키워서 지금은 어느 정도 크기가 컸지만, 중간에 분갈이를 잘 못해서 그런지 성장을 멈추고 잎이 마르고 떨어지고 상태가 안 좋아져 더 늦게 전에 분갈이를 진행했습니다.

아스파라거스 미리오클라두스 작은 사이즈
아스파라거스 미리오클라두스 작은 사이즈

처음 데리고 왔을 때는 저렇게 작은 사이즈였습니다. 그때 사진이 없어 최근에 화훼단지에서 찍은 다른 미리오클라두스 크기가 비슷해서 올립니다.

미리오클라두스 성장 후 큰 화분으로 분갈이
미리오클라두스 성장 후 큰 화분으로 분갈이

위에 있는 사진은 성장속도가 빠른 미리오클라두스를 조금 여유 있게 화분크기를 정해도 된다고 해서 조금 더 큰 화분 슬릿분으로 옮겨 심고 난 후입니다. 

미리오클라두스 키우시는 분들은 아실 거예요. 자라면 자랄수록 숲과 소나무를  연상시키는 매력이 있습니다. 

큰 화분으로 옮겨 심고 탈이난 미리오클라두스
큰 화분으로 옮겨 심고 탈이 난 미리오클라두스

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로 유명한데 중간에 신경을 너무 안 썼더니 결국 탈이 났습니다. 위에 사진 보이시죠? 끝에 잎들은 떨어지기 시작하고 줄기가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.

신경을 안 써도 너무 안 쓴 거겠죠?

새로 작은 화분으로 분갈이
새로 작은 화분으로 분갈이

이번 분갈이 후에는 쑥쑥 잘 자라줬으면 좋겠습니다. 

분갈이 tip

미리오클라두스 분갈이

아스파라거스 미리오클라두스는 알뿌리 식물로 과습에 무지 약해서 화분 크기는 작은 사이즈로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. 성장이 빨라 여유 있게 화분크기 정해도 된다고 해서 중간 분갈이 할 때 욕심내서 조금 큰 걸로 바꿨더니 그래서 더 탈인 난듯한 기분이에요. 흙 배합은 겨울이라서 영양분 있는 피트모스 7 원예용 흙 3  비율로 섞은 후 마사토를 넣고 분갈이를 해 줬습니다. 아무래도 배수가 잘 돼야 해서 마사토 비율은 3 정도 넣었습니다. 

아스파라거스 미리오클라두스 키우기

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. 햇볕을 좋아해서 창가 근처에서 잘 자라는 거 같아요. 직접광이 안 좋다고 해서 간접광이나 식물등으로 햇볕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. 추위에 약해서 겨울에는 창가보다는 따뜻한 위치에서 식물등과 함께 선풍기로 통풍을 함께 해주고 있습니다.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다른 식물보다는 겨울에 습도 관리에 예민하진 않아요. 그래도 습도가 있는 게 아무래도 잎 상태에는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. 물은 겉 흙이 마르면 듬뿍 주고 잎 샤워도 함께 해주고 있습니다.

반응형